타다 리이나 생일그림입니다.

자정에 올렸어야 했던거....다른 그림들 작업 밀림+다른 볼일때문에 늦음+낮일 땜시 지치고 의욕 상실.....때문에 생일끝나기 몇십분 전에 겨우 올리네요...젠장.

이제...밀린 개인작업이나 좀 해볼까....하면 왠지 1~2주 걸리겠음...으음....

Posted by y___co_
,

【アイマス】秋月律子

아이마스 아키즈키 리츠코 생일그림임다.
오늘 생일 소식듣고 부랴부랴 어떻게든 후딱 그렸음요....(그결과 오늘 방송 GG치는 결과를 맞이...)
밀리시타 R [프라이빗 스냅] 복장에서 가져왔습니다.

Posted by y___co_
,

일단 본론부터...

오픈스트리트맵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일단 링크

https://www.openstreetmap.org/

 

오픈스트리트맵

OpenStreetMap은 여러분과 같은 사람들이 만들어, 개방형 라이선스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세계 지도입니다.

www.openstreetmap.org

그러니까 위키처럼 유저들이 직접 지도를 만들어가는 그런거라고 보면 됩니다.

근데 한국은...국제 위키계가 다 그렇듯 (위키는 아니지만) 이것도 한국은 부실함....까지는 좀 옛날얘기고 기여속도가 너무 처져요.

적어도 서울 같은 대도시는 꽉차면 좋겠지만 아직 허전한데가 많음요.

 

저는 오픈스트리트맵 자체는 2010년대 중후반부터 알았고, 안그래도 위키백과 기여욕심도 있겠다....여기도 생각중이지만....

어떻게 작성을 해야 문제없이 될까....라는 고민+위키백과 등 다른거 하기도 벅찬데...해서 관심밖으로 생각하다가...

이번에 가입을 작년 하반기에 했....으나 정작 시작은 안했습니다. 이왕 시작한 후에는 몇달 가량 집중하게 되는데, 그럴 사정이 애매해서...

그러다 이번 3월말(3월 29일)쯤부터 그냥 기여를 시작했습니다.

 

일단 어떻게하면 직접 가지 않고도 문제없이 작성될까...에 대해서는....살짝 저의 편법(?)으로 말씀드리자면...

일단 편집으로 들어가면 위성사진이 나오는데....그냥 보이는 건물에 맞춰서 만들면 되요.

정 애매하면 다른 지도들을....참고"만" 하셔서 눈대중으로 맞추면 됩니다. 거리뷰를 통한 영혼만 답사(?)하는 방법도 될겁니다. 기준은 어디까지나 OSM에서 제공하는 위성사진입니다.

단점은 이러면 정확성이 좀 떨어진다는 거지만....어짜피 제가 OSM작성하는 기준은...

일단 눈에 띄는 것부터 잘 되어야 한다는 생각하에 "일단 건물들 거의다 작성시켜야 한다는 목표"이고, 상세정보는 다음에 천천히 생각합니다. ㅎㅎ

(당장 밑에만 봐도 몇몇 시설정보는 걍 냅뒀어요. 좀 아니다 싶은 부분과 알고 있던 부분만 좀 맞게 수정했구요...)

(물론 건물들에 대한 주소 정도는 적긴 합니다. 주소는 어짜피 직접보든 뭘로보든 결과적으로 얻어내는 자료는 같다 생각해서...물론 햇갈리는건 생략합니다. ㅎㅎ)

 

현재대략적인 기여 현황을 설명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 진주시 상대동 시청인근 건물들

3월 29일부터 제일 먼저 시작한 부분...바로 위의 스샷이 그것입니다. 거의 한블록당 조금조금씩 달렸습니다....저때는 이제 막 시작함+작고 자잘한 건물들이 대부분인 장소라 진행이 좀 느렸음요...

근데 아직 시청주위의 절반 밖에 못채웠습니다...다른 건물 제작하는 것도 있어서...

 

◈ 4월 11일부터 행정경계 작성

진주시부터 시작했다가.... 양산시 일부, 울산시 울주군 일부, 고양시 덕양구 일부, 사천시, 하동군 일부, 양주시 일부, 부천시(행정동), 광명시(행정동), 광주 북구 일부....순으로 달렸습니다.

저때는...OSM 작성여부를 좀 조사하다가 읍면동별로 검색하기 힘듬->행정경계 부실하네? -> 행정경계 만들자...는 생각으로 좀 달렸습니다. 일단, 서울-부산 주위+진주시와 그 주위+전라도는 거의 허전해서 광주부터 조금씩....이런식.

현재는 저정도 달리다가......현재는 산업건물부터 다 해놓고 행정경계 만들까 생각합니다. (이유는 멘붕방지용으로 산업건물 일찍 작성하고 그 기록을 최근기록에 묻어버리기 위한 이상한 생각 때문에...왜 멘붕방지용이냐면 밑에 가림 처리에 있습니다.)

참고로 이거말고 법정경계, 법정리의 존재를 생각하고 이것도 달릴까 싶었으나, 여긴 대부분 잘 안된데가 많고(거의 잘 된곳이 서울정도?)

 

◈ 중간중간에 서울 도심+용산기지 인근 건물들도 좀 추가했습니다.

처음엔... 기여자 부족한 시골부터->소도시->대도시 순으로 할까하다가....한국 최대도시 서울의 지도가 좀 완성되어야지...라고 생각을 바꾸면서 추가했음요.

다만, 용산기지 인근 같은 경우.... OSM이 군부대쪽은 잘 되어있으면서 그 주위의 민간건물들은 부실한 걸 보면서....아니 굳이 국가적 민감한 군부대만 신경써서 어그로 끄냐...민간은 생각 안하나...라는 생각에 민간건물들 좀 채워봤음요.

마찬가지 이유로 진주시에서도 공교사 인근...금산면과 충무공동도 채우려고 합니다.

 

◈ 이번달부터는 산업건물을 채우기 시작했습니다.

진주 상평동 극히일부, 창원 성산구, 인천 남동구, 부산 사하구, 시흥시 등등...을 한두블록씩 찔끔찔끔 작성중입니다.

OSM 한국지역...생각보다...산업건물이 너무 부실합니다. 다른 건물 다 추가되어있는 장소 보면 산업지역은 휑한 곳이 많아요. 특히 인천 남동구랑 시흥-안산, 부산, 울산, 창원보면 더욱 티가 납니다....(수원, 성남은 좀 덜한데...) 산업시설에 대한 관심도 좀 줘야하는 생각이 드는데 말입니다.

(다른 지도에 흐림처리나,숲으로 처리된 시설은 어쩔수 없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많으니 간단하게만 하면 충분히 만들 여지가 있다 생각해요....사실 흐림처리,숲처리도 애매한게....저런 시설이 위성상에만 그렇고 지도엔 표시된 곳도 있고, 무엇보다 다른 군사시설은 OSM에 잘만 만들어놨음을 생각하면...으음...)

여기서부턴 본인 멘붕방지용 가림 처리

근데 이건 전부터 생각해왔지만 지금 시작한 이유는....일단 제가 일 문제로 불안감이 심해지는 때에 그 상황에서 산업건물 작성하면 멘탈이 안버텨져서... 차라리 좀 힘든 시기에 만들어서 상쇄시키기...로 생각했습니다. 근데 그게 6월초.(시에서 뽑는 일 들어가서 일 시작한지라...근데 빡셈+일 문제는 해결된것도 아닌지라...) 

 

암튼 결론적으로 다른 기여자분들에게 말씀하고 싶은건...산업-공업단지에도 조금이나마 신경써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제가 대략 이번달 초부터 OSM에 대해 좀 달리기 시작하다가...잠시 숨좀 돌릴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다른 작업도 있으니까 말에요...그동안 안했던 그림작업, 방송작업도 좀 신경쓰고 하려다보면...OSM 작성도 소홀해질 가능성도 있고... 기여자가 좀 많아야 하는데 답답하네요. OSM 찔끔찔끔 만드는 사이에 손 안댄 다른 지도부분 데이터가 같이 쌓였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우 적다보니 내용이 무지 길어졌습니다. 여기까지....

Posted by y___co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