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내가 쓰는 놋북. 그러니까 맥북 프로 13인치 Mid 2009에 대한 얘기.
참고로 이놈 대략 상병 휴가 때 구입한 집컴과 나이가 같다! 정작 집컴은 2010년. 놋북은 2013년 중고 구입인게 함정. 뭐 프로는 프로라서인지 좀 느리기만 할 뿐 그래픽 작업하는데는 별다른 지장 없음.

암튼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이녀석 어댑터가 며칠전부터 충전에 불이 안들어와서
왜 안들어오나 싶어서 계속 이리저리 선을 조정해보면서...
며칠간은 어찌어찌해서 충전 가능 상태로 조심스럽게 쓰고 있었다.

오늘 저녁....

이제 뭘 해도 안 먹힌다. 으아아아.
일단 원인을 대충 분석해본 결과, 어댑터와 선의 연결부위가 심하게 잘 꺾여진 걸로 보아 이쪽 부분이 단선 된 것으로 보인다. 잘 버티다가 못 버티고 끊어진 듯.
덕분에 어떻게 해결할까 싶어서 이리저리 찾아보면서 나온 해결책 들을 분석.

1. 애플 공식 A/S : 리퍼 밖에 모르는 기계일 뿐이지! 게다가 중고라서 그것 조차 안될께 뻔하다.
2. 셀프 수리 : 블로그에 가보면 몇몇 셀프 수리(자가 수리) 하시는 용자들도 계시지만...하드웨어에 쥐약인 저는...자신이 없습니다. 괜히 수술 실패 할게 뻔한데...
3. 수리 업체 소환
3.1. 동부대우전자서비스센터 : 일단 진주에 사는 나로서 애플 수리하는데가 있겠냐...싶었...는데, 애플 수리하는데가 있긴 있다. 애플사 자체는 없고, 이마트 옆에 동부대우전자서비스센터가 있다고 하...는데 거기는 맥은 안다루나보다. 아오.
3.2. 사설 수리 업체 : 검색 결과 어댑터를 수리해주는데가 있긴 있나보다. 대략 2만원~3만원 드는 모양. 물론 진주에는 없으므로 (검색한 곳이 죄다 서울) only 택배를 이용해야한다.;; 택배비 깨지는 것 까지 고려해서 계산하면...음... 선과 어댑터 연결부에 손상인 경우 2만원, 선을 싹 갈아야 할 경우 최대 3만원 정도라는데 만약 택배비일 경우 내가 부담할게 뻔하니 대략 최대 5천원의 추가 비용이 들 수 있다.

그래서 전화해서 사설 수리 업체에 맡길려는...차에 아부지는 그거 새거(정품) 얼마냐고 묻자, 나는...옥션에서 제일 싸보이는거(물론 정품) 찾아서 4.0~4.5만원 안팎인 놈이 있다고 했다. 그리고 아부지 曰.

"돈 줄 테니 그냥 새거(정품) 사라."

...끝. 새 정품 구하는 걸로 결정했다.;;;

하긴. 지방에 사는 내가 수리 업체에 맡길려면 택배비 부담은 필수이고...무엇보다 1~2만원 정도면 그걸로 부담해서 새걸로 하는게 나은 우리집 마인드가 있다보니;;

졸지에 시체가 된 어댑터. 삼가 故어댑터의 명복을...

암튼 정품 구입으로 결정했는데... 여기서 2가지 미스테리를 발견했다.


먼저, 일단 이 돌아가신 어댑터의 규격은 '45W 맥세이프1'이다. 근데 이게...
2007~2011년형 맥북에어 11~13인치용이라고 한다.

......으응?!!

그리고 2007~2011년형 맥북프로 13인치에 쓰는건 원래....60W 맥세이프1이다.

..........어어어어어?!?!!?!?!

머릿속에 혼란이 왔다. 아니, 그럼 나는 이때까지 어떻게 맥북에어에 쓰는 그 어댑터로 내 맥북프로를 잘 버텨온 거였지?!
...해서 인터넷에 뒤져본 결과 http://makehappy.tistory.com/17 이 링크에 의하면 일단 기기상에 별다른 문제는 없다고 하더라.
그러니까 높은 소모전력량을 요구하는 맥북에 낮은 전력의 어댑터로 써도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걸 내 어댑터가 보여줬다.
"근데 지금은 고장났잖아요?" "아니, 그건 단선 때문인 걸로 아는데."

그리고 내가 구입할려는 어댑터의 가격 문제다.



45W - 약 4.6만원
60W - 약 3.8만원

............으이이이잌?!??!?!

전력이 더 높은데 더 싼 거였나?!!
웃기는건 같이 판매하던 85W는 5.1만원으로 납득 가는 가격이다. 맥세이프2 판도 마찬가지.
미스테리....

암튼... 이왕 싸기도 하고 내 놋북에 적절한 어댑터를 하는게 낫겠다 싶어서 60W로 사보기로 결정.
한동안은 비상시 외에는 놋북 못 쓸 것 같다. 구입할 때까지는..(...구입은 내일. 왜냐면 돈을 계좌에 입급해야해서;;)


Posted by y___co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