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틴 니묄러 신부, <나치가 그들을 덮쳤을 때>


나치가 처음 공산주의자들에게 왔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유태인들에게 왔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유태인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노동조합원들에게 왔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가톨릭 교도들에게 왔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개신교 신자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이 나에게 닥쳤을 때,

더 이상 나를 위해 말해줄 이들이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



갑자기 이 시를 왜 꺼내냐하면 제가 이걸 한국 버전으로 치환해 봤습니다.

읽어보시고 알아서 판단해보세요.

(적고보니 나한테도 찾아올까 그게 더 걱정)


방통위가 처음 국내 음란사이트를 없앴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해외 음란사이트를 찾으면 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해외 음란사이트와 포쉐어드 등을 차단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피투피와 토렌트를 쓰면 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피투피와 토렌트를 차단했을 때,

나는 분노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나는 브이피엔을 쓰면 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포쉐어드와 레진코믹스를 차단했을 때,

나는 분노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나는 다른 공유 사이트와 네이버웹툰과 다음웹툰을 보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브이피엔 규제를 했을 때,

나는 분노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나는 그동안 우회 경로를 통해 충분히 쌓아놓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이 나에게 닥쳤을 때,

더 이상 나를 위해 말해줄 이들이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


'그저 잡담 > 기타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삶을 생각하면서  (0) 2015.06.25
오늘은 5월 10일 제 생일입니다.  (0) 2015.05.10
2015년을 맞이하는 글  (0) 2015.01.01
2014년을 마무리하는 글  (0) 2014.12.31
하드디스크 최종 사항  (0) 2014.10.29
Posted by y___co_
,